ABOUT ME

-

Today
-
Yesterday
-
Total
-
  • 교통사고 사망 사건, 집행유예 사례
    법률정보 2024. 12. 5. 11:07

    교통사고 사망 사건, 피고인 집행유예 사례

    법무법인 한경(www.법무법인한경.com)은 교통사고 사망 사건으로 법적 위험에 처한 피고인을 대변하여 성공적으로 집행유예 판결을 이끌어낸 사례를 소개합니다.

    이 사례는 의뢰인의 진심 어린 반성과 법적 대응을 통해 사건을 원만히 해결한 이야기입니다.


    사건 개요

    사례는 정보보호를 위해 각색 되었습니다.
    의뢰인 H씨는 야간에 차량을 운전하던 중 보행자를 충격하여 사망에 이르게 한 사고로 기소되었습니다. 사고 당시 의뢰인은 제한속도를 약간 초과한 상태였으며, 보행자는 횡단보도가 아닌 도로를 무단횡단하고 있었습니다.

    검찰은 H씨의 과실로 인해 보행자의 사망 사고가 발생했다며 형사 책임을 물어 징역형을 구형하였습니다. H씨는 사건 이후 깊이 반성했으나, 법적 절차를 앞두고 큰 두려움을 느꼈습니다.



    법무법인 한경의 대응

    H씨는 법무법인 한경의 변호인단과 상담을 통해 사건의 경위를 상세히 설명하였고, 변호인단은 철저한 사실 확인과 법리 검토를 통해 방어 전략을 수립했습니다.

    1. 사고 경위 및 과실비율 입증

    사고 당시 보행자가 무단횡단을 하고 있었으며, H씨가 이를 피하기 어려운 상황이었음을 객관적 자료(블랙박스 영상, 목격자 진술)로 입증했습니다.

    제한속도를 초과한 점은 인정했지만, 사고의 주된 원인이 보행자의 행위였음을 강조하였습니다.



    2. 피해자 유족과의 합의시도와 공탁

    변호인단은 H씨를 대신해 피해자 유족과 진심 어린 사과와 보상 협의를 진행하였으나 상호간 이견이 커 공탁을 하게되었습니다



    3. 피고인의 반성 및 재발 방지 노력 강조

    H씨가 사건 이후 운전 습관을 철저히 개선하고, 교통안전 교육을 이수한 점을 재판부에 소명했습니다.

    의뢰인의 초범이라는 점과 깊은 반성 의지를 담은 탄원서를 제출했습니다.





    결과

    법무법인 한경의 변론과 자료 제출 끝에, 법원은 H씨의 사고가 부주의에 의한 과실임을 인정하면서도, H씨의 진심 어린 반성, 재발 가능성이 없다는 점을 언급하며 집행유예를 선고하였습니다. H씨는 구속을 면하고 사회에서 재기할 기회를 얻을 수 있었습니다.


    마무리


    법무법인 한경은 억울하거나 어려운 상황에 처한 피고인을 위해 최선을 다하며, 최상의 결과를 이끌어내기 위해 노력합니다.

    > 문의 및 상담 예약: 1522-9796




Designed by Tistory.